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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트럼프 눈치보며 미국내 투자 강조하는 자동차업계 (종합)

 
글쓴이 : 불새 날짜 : 2017-01-10 (화) 10:41 조회 : 304   
전체기사: https://kr.investing.com/news/economy-news/%ED%8A%B8%EB%9F%BC%ED%94%84-%EB%88%88%EC%B9%98%EB%B3%B4%EB%A9%B0-%EB%AF%B8%EA%B5%AD%EB%82%B4-%ED%88%AC%EC%9E%90-%EA%B0%95%EC%A1%B0%ED%95%98%EB%8A%94-%EC%9E%90%EB%8F%99%EC%B0%A8%EC%97%85%EA%B3%84-(%EC%A2%85%ED%95%A9)-55857


트럼프 눈치보며 미국내 투자 강조하는 자동차업계 (종합)

디트로이트, 1월10일 (로이터) - 디트로이트 오토쇼에 참가한 글로벌 자동차업체 고위 관계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멕시코에 자동차 공장을 설립하려는 업체들을 공격한 것을 의식해 자사의 미국내 투자 계획을 강조하고 있다.

피아트 클라이슬러의 CEO 세르지오 마르치오네는 9일(현지시간) 트럼프의 무역 및 세금 정책 불확실성으로 자동차 업체들이 멕시코 투자를 연기하고 있다고 말하고, 자사의 미국 공장 2000명 인원 확충 계획을 확인했다.

피아트는 앞서 8일 새 지프 SUV와 픽업트럭 생산을 위해 오하이오와 미시간에 10억달러를 투자, 일자리를 2000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또 포드는 9일 새 픽업트럭과 새 SUV를 현재 소형차인 포커스를 생산하고 있는 미시간 공장에서 만들 것이라고 확인했다. 2016년 대선 기간 중 트럼프는 포커스 생산을 멕시코로 이전할 것이라는 포드의 발표를 비난한 바 있다.

지난 주 포드는 멕시코의 16억달러 규모 포커스 공장 건설 계획을 폐기하고, 미시간 공장에 7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포드와 피아트, 기타 자동차 업체들의 고위 관계자들은 오토쇼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자사의 투자 결정이 트럼프의 발언이 아닌 비즈니스 차원에서 이뤄진 것임을 강조했다.

마르치오네는 이날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국제오토쇼에서 기자들과 만나 "멕시코 자동차 업계가 수 년간 미국 시장을 상대하기 위해 설비를 구축해온 것이 현실이다. 미국 시장이 사라진다면 그들의 존재 이유도 위태로워진다"고 말했다.

미국 시장 내 대부분의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상당한 자동차 생산설비를 멕시코에 보유하고 있고, 미국내 공장에 부품을 공급하고 오하이오와 미시간 등의 일자리와 투자를 떠받치고 있는 부품 제조업체 네트워크 역시 멕시코에 상당한 기반을 두고 있다.

트럼프는 포드와 피아트의 이같은 결정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피아트 크라이슬러가 방금 미시간과 오하이오 공장에 10억달러를 투자해 2000개의 일자리를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포드도 지난주 멕시코에 수십억달러 공장을 짓는 대신 미시간과 미국에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와 피아트, 땡큐"라고 밝혔다.

◆ 미국내 투자

미국 자동차업계 일자리에 대한 트럼프의 관심, 그리고 그가 어떤 정책을 도입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은 이번 오토쇼에서 업계 관리들 사이의 핫 토픽이었다. 제네럴모터스(GM)와 혼다, 다임러도 오토쇼를 이용해 자사의 미국내 신규 투자 강조에 나섰다.

토요타는 향후 5년간 미국에 이전 5년 동안과 같은 100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짐 렌츠 북미지역 대표가 밝혔다. (* 관련기사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을 2018년 미국내 기존 공장에서 생산할 것이며, 조지아의 트랜스미션 공장에 대한 투자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임러의 CEO 디터 제체는 8일 앨라배마 공장의 SUV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13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도 2015년부터 2019년 사이에 미국에 7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의 북미지역 CEO 하인리히 웨브켄은 8일 로이터에 전기 SUV를 미국에서 생산할지 멕시코에서 생산할지를 저울질하고 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50년간 멕시코에 공장을 보유해왔고, 미국내 일자리를 멕시코로 이전하고 있지 않다.

웨브켄은 "우리는 투자 결정을 행정적 사이클에 기초해 내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피아트의 마르치오네도 9일 미국내 트럭 생산 확대에 투자하겠다는 자사의 결정이 "오랫동안 준비되어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마르치오네는 트럼프의 비난을 우려해 미국내 일자리 및 투자 확대 뉴스가 알려지기를 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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